HK+모빌리티인문학 사업단은 연구총서(아상블라주), 번역총서(인터커넥트), 대중교양서(앙가주망)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아상블라주 연구총서
모빌리티 생활세계학

모빌리티 생활세계학

저자
고민경 외
출판사
서울 : 앨피
출판일
2021.01.29
모빌리티 인문학의 확장과 비판적 성찰
철학, 문학, 미학, 역사학 등 인문학을 넘어 우리 삶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모빌리티’ 문제를 성찰하는 모빌리티 사회과학서이다. 모빌리티 사회이론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모빌리티인문학 개념과 영역을 풍부하게 하는 것이 이 책의 목표이다.
특히 이 책은 우리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모빌리티를 테크놀로지, 도시 공간, 공동체의 3개 분야로 나누어 분석한다. 세 가지 주제에 대한 기존 사회이론의 이해 방식을 모빌리티 시각에서 파고들어 기존 접근 방식을 비판적으로 재검토한다. 최근 스마트도시 담론과 함께 급부상한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킥보드)와 항공교통, 도심항공모빌리티 등을 더 편하고 안전하게 이용하려면 어떤 문제들을 해결해야 할까? 이것이 1부의 주제이다. 2부에서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끊임없이 재구성되고 있는 도시 공간 문제를 (임)모빌리티 관점에서 심층적으로 탐색한다. 모빌리티 논의의 오랜 주제인 이주민 문제를 공동체와 인간관계 차원에서 들여다보는 것이 3부의 주제이다. 모빌리티는 현재사회의 인간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우리의 관계를 새롭게 구성하는가? 이제 인문학적 논의를 넘어 모빌리티 문제를 사회적으로 확장할 때이다.